Search
🏕️

행복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주세요!

태그
날짜

행복에 대해 궁금해할 일반적인 질문들

피노. 인터뷰로는 벌써 두 번째 시간이네요! 자주 뵈어 좋습니다. 다들 궁금한게 많으시더라구요. 오늘은 굿라랩 내부 팀원들의 요청으로 인터뷰를 부탁드렸는데요. 굿라이프, 행복에 대한 일을 한다고 하면 받는 질문들에 피노가 대신 답좀 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요. 특히 행복해지는 법 좀 알려달라는 이야기가 많더라구요. 그런 쪽으로 질문을 가져왔어요. 시작해볼까요?

왜 행복해져야 하나요? 행복은 필수인가요?

(웃음). 처음부터 질문이 강력하네요. 사실, 그런 필요를 느끼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인터뷰를 안볼거에요. 사람들이 왜 행복해지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답은 간단해요. 행복해지면 그 자체로 좋아져요. 우리가 즐겨하는 것들을 보면, 그걸 하면서 기분이 좋고 만족스럽고 의미를 느끼기 때문이잖아요.  행복이 그런 거니까, 행복해지면 그 자체로 좋아요. 그래서 사람들은 행복을 갈망하고요.

그렇다면 행복을 누리기 제일 쉬운 상태나 조건을 알려주세요!

엇 제 영업비밀인데(웃음). 흠.. 잠깐 CEO에서 연구자 모드로 돌아가도 될까요? [ 친밀한 인간관계 , 건강(신체, 정신 건강)좋아하는 일 , 적절한 수입 , 그리고 긍정적인 가치관 ] 이 다섯 가지는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이 중 하나 이상 만족스러우면 잘하고 있다고 봐야죠.

그러면, 이 다섯 가지가 행복해지는 마법이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행복의 조건을 쫓는게 날 행복하게 만들지 않아요. 오히려 그 반대죠. 행복해지면 행복의 조건이 따라옵니다.
조금 학술적일 수 있어요. 연구자 모드를 한 번 켰더니, 자꾸 진지하게 말하게 되네요. (웃음) ”건강하면 행복해진다, 좋은 관계를 갖고 있으면 행복해진다, 성공하면 행복해진다”…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데, 연구에 따르면 그 반대가 정확히 성립해요. 막상 연구 결과를 보면 행복이 (우리가) 행복의 조건이라고 말하는 많은것들을 가져오는 역할을 하죠. 행복하면 건강, 관계, 성공 같은 것들이 생길 가능성이 대폭 커지는 거죠.  전에는 행복이 종속 변수라고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독립변수인거죠. 너무 학술적이었나요? (웃음)

흠.. 쉽진 않네요? 결국 행복이 또 다른 행복을 불러오는 건가요?

“ This is a loop, Happy loop.”
맞아요. 굿라랩 팀원들끼리 행복을 캐치프레이즈로 만드는 공모전을 한 적이 있었어요. 이때 한 팀원이 발표했는데, 찰떡같이 잘 맞아서 인용해본 말이에요. 행복을 경험하기 시작하면, 무한 루프에요. 그래서 행복의 상태에 있으면, 못할 게 없어요. 행복도, 내 상태도 점점 좋아지니까요.

행복을 경험하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도 있나요?

BTS. Burnout, Time poverty, Stress를 조심해야 해요.
현대인들에게 BTS가 문제에요. 아재 감성 줄임말인데 실패인가요? (웃음)
Burnout, Time poverty, Stresss인데요. 일단 일을 너무 많이 해요. 업무 양도 중요하지만, 즐겁지도 않고 의미도 못느끼는 일을 많이 하면 행복을 해치는 주범이에요.
또 지나치게 바빠서 시간의 여유를 못느끼는 것, 그리고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것들이 방해의 주범입니다.